싱글톤 패턴(Singleton Pattern)
: 객체를 오직 하나만 생성하도록 보장하고, 이 객체에 전역적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만드는 디자인 패턴
즉, 애플리케이션 전체에서 단 하나의 인스턴스만 존재하게 하고 싶을 때 사용하는 패턴이다.
[사용하는 경우]
- 공통된 설정 정보를 전역에서 공유할 때
- DB 연결, 로그 처리, 설정 파일 로딩 등에 인스턴스를 여러 개 만들 필요가 없을 때
- 메모리 절약, 성능 개선, 데이터 일관성을 유지해야 할 때
[장점]
- 객체를 한 번만 생성하므로 메모리 절약
- 동일 인스턴스를 사용해 데이터 일관성 유지
- 생성 비용이 큰 경우에도 효율적으로 관리 가능
[주의할 점]
- 너무 많은 클래스가 싱글톤 객체에 의존하면 결합도가 높아져 유연성이 떨어짐
- 테스트 어려움: 다른 객체처럼 쉽게 교체하거나 모킹(mocking)하기 어려움
- 멀티스레드 환경에서 안전하게 구현해야 함 (동기화 필수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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