IT/JAVA

[Day 7] 함수

_KH_ 2025. 1. 7. 11:54

[함수의 3요소] ==> "메서드 시그니쳐"

input : 입력값, 인수, 인자, 매개변수, 파라미터, args

output : 출력값, 결과값, return, 리턴값, 반환값

기능 : 기능은 함수명을 통해 유추할 수 있어야 한다.

(예를 들어, println(), main(), nextInt(), equals() 등.. 전부 메서드 명을 보면 함수의 기능이 유추가 가능하다.)

 

함수를 사용하는 이유는 유지보수에 용이한 코드를 작성하기 위해서!! 

함수를 사용하면 코드를 줄일 수 있다.

같은 코드가 여기저기 작성되면 유지보수하기에 좋지 않다. 

유지보수에 용이한 코드는 ? 중복이 없는 코드를 말한다.

 

 

중복되는 코드를 "함수화" (= 모듈화, 컴포넌트화, 고도화, 성능최적화) 함으로써 

1) 중복이 없는 코드를 작성하고,

2) 코드를 재사용하기 용이하며,

3) 개발 시간이 단축되고,

4) 개발 비용이 절감되며,

5) 오류의 파급효과가 줄어든다.

 

함수에서 유의할 점은 

1) 함수끼리는 { } 블록이 겹치지 않는다는 점,

2) 인자 개수는 제한없지만 리턴값은 하나만 가능하다는 점.

3) 함수에서 리턴을 만나면 함수가 즉시 종료되므로 리턴 후 오는 코드는 오류가 발생한다는 점(메모리 낭비)

 

+ ) 추가로 습득한 점

1) 보통 실무에서는 main문을 가장 위에 작성한다.

 

[함수와 변수의 유효범위] 

 

정처기 실기 볼 때 지겹도록 풀었던 변수 유효범위 !!!!!! !!!!! 

나머지는 다 맞았는데 test02(int b, int a) 대충 봐서 그대로 a, b로 풀이 한 사람 나야 나

그거 하나 틀렸는데 나중에 다시 보다가 발견하고 고쳤다.

 

코드를 제대로 정확히 보도록 하자... 대충 보지말자.. 꺼진 코드도(?) 다시 보자..

 

 

 

 

'IT > JAVA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[JAVA] 배열, 함수, 삽입정렬  (0) 2025.01.08
Java Section 06 : 배열  (0) 2025.01.07
포켓몬 게임  (0) 2025.01.06
선택정렬 - 발표 피드백  (0) 2025.01.06
Java Section 05 : 제어문-2  (0) 2025.01.06