java는 개발 언어, 이클립스는 개발도구이다.
프로젝트를 생성하면 2개의 파일이 함께 생성되는데 그 파일들은 다음과 같다.
1. jre system library : 자바 실행환경에 필요한 기본 자원
== 라이브러리 == 자원 == 자바 코드 묶음 == .jar( java achrive)
2. src
1) 패키지 : 클래스를 보관하는 서랍 역할 (ex. 신발장, 옷장)
2) 클래스 : 자바의 기본 단위. 자바에서 클래스는 항상 대문자로 시작한다. (ex. 신발, 외투)
* 오로지 클래스만 대문자로 시작하며 함수 이름, 메소드 이름, 변수 이름 전부 소문자로 시작한다.
* 패키지마다 이름이 동일한 클래스가 각각 존재할 수 있다.
[키워드 vs 일반 단어]
1. 키워드(==예약어) : 규칙이 있는 단어
package, public, class 등..
2. 일반 단어 : 우리가 만드는 단어
class05, Test01..
[접근 제어자(접근자)]
1. public : 기본, 전체공개
2. protected
3. private : 비공개 (나만 보기)
[주석] : 코드를 설명. 개발자들 간 소통을 위해 사용한다.
// : 한줄 주석
/* */ : 여러줄 주석
주석은 세세하게 다는 것이 좋다!
[함수 3가지 구성요소] : input, output, 기능
1. input : 입력값, 매개변수, 인자, 인수, 파라미터 등으로 부른다.
2. output : 출력값, 리턴값, return, 반환값, 결과값 등으로 부른다.
■ 양식 : output 함수명(input)
ex) void main (args)
* void : 없다는 뜻. 0, 공백('') 아님.
* static == 객체와 무관하게
[변수] : 값(데이터)을 저장할 수 있는 공간
■ 변수의 3요소
1. 메모리 공간(크기)
- 1Byte, 4Byte..
- 데이터의 타입(=자료형)을 미리 지정해야 한다.
2. 메모리 주소
- 모든 메모리 공간에 이름은 없을 수 있지만 주소는 반드시 존재한다.
- I@5ccd43c2에서 @는 해쉬 즉, 주소값(해시값)을 나타낸다.
3. 변수이름(변수명)
- 매번 주소로 불러올 수 없어 개발자가 붙인 이름 ( = 식별자)
- 키워드는 식별자에 사용할 수 없다.
■ 데이터 종류
: 데이터는 저장할 수 있는 형태가 다 다르다.
1. 정수 : 4Byte ex. 1234, -2, 0
2. 실수 : 8Byte ex. 3.14, -2.2, 0.1
3. 문자 : 보통 1Byte(2-3까지) ex. 'a' , 'B'
4. 문자열 : ex. "banana", "apple"
5. 진위형 (Boolean) : ex. True, False
■ 변수 선언
int num ; // 변수 선언 및 정의
int num = 123; // 변수 선언 및 초기화
[메모리]
C언어에서는 개발자가 malloc(동적 할당)을 통해 메모리 공간, 주소를 직접 선택하나, 자바는 개발자가 메모리에 대한 이해도가 없어도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.
[연산자]
산술 연산자, 복합대입 연산자, 비교 연산자, 논리 연산자, 삼항(조건) 연산자 등
- / : 몫 연산자
- % : 나머지 연산자
* 정수끼리 연산 시 정수로만 결과가 출력된다.
■ 연산자 우선순위 중요★
int n3 = n1 % n2; // 연산자 2개. %가 먼저 수행된다. 산술 연산자 먼저!
int n4 = n1++; // 대입 먼저 후 증가
int n4 = ++n1; // 먼저 증가 후 대입
증감연산자를 앞에 붙이냐 뒤에 붙이냐에 따라 연산자 우선순위가 달라진다.★★
■ 연산자 우선순위 예제
package class07;
public class Test02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int a = 1;
int b = ++a*2;
int c = a-- * ++b;
int d = a > 1 || b!= 3 ? 10 : 20;
System.out.println(a);
System.out.println(b);
System.out.println(c);
System.out.println(d);
}
}
답은 1, 5, 10, 10
a = 1;
b= 2* 2 = 4 // a =2, b = 4
c = 2*5 = 10 // a = 1 , b = 5, c = 10
d = a>1(f) || b (t) 10
d = 10
a = 1
b = 5
c = 10
d = 10
[제어문] : 조건문, 반복문 2가지로 구성
1. 조건문 : 일회성, "만약"
1) if
2) switch
2. 반복문 : n회, 여러번, 무한하게, 범위(a부터 b까지)
조건문과 반복문 구분 필요!
'IT > JAVA' 카테고리의 다른 글
Day3 - for문/ 변수의 유효범위(scope) (0) | 2024.12.30 |
---|---|
while문 문제 풀이 (0) | 2024.12.27 |
Day 2 - 조건문 : if문 예제 (1) | 2024.12.27 |
디버깅표 작성하기 (0) | 2024.12.26 |
CodeUp - 1153 : 두 수의 대소 비교 (0) | 2024.12.26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