■ 제어문 : 실행문의 수행 순서를 변경하는 것. 조건문, 반복문, 분기문이 존재한다.
- 프로그램에서는 제어문을 이용해 실행문을 비 순차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.
■ 조건문 : 조건식에 따라 프로그램의 흐름을 제어할 수 있는 문법.
- 조건식의 true, false라는 결과에 따라 어떤 구문을 실행할지 결정한다.
- 종류 : if문, switch문
① if문 : 가장 기본적인 조건문.
if (조건식) {
실행할 코드;
}
- 조건식에는 boolean으로 결과를 확인 가능한 모든 식을 넣을 수 있다.
만약 ( ) 안의 조건식이 참이면 중괄호 { } 속의 코드를 실행한다.
- 다만, 코드가 한 줄이라면 중괄호가 생략이 가능하다. (중괄호가 없을 경우 조건식 다음 바로 오는 한 줄만 실행하고 종료)
- 다만, 가독성이 좋은 코드를 위해 중괄호를 사용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다.
- 순서도를 보면 if문의 실행 흐름을 보기 쉽다.
② if-else문 : 조건식이 true일 때는 A코드를, false일 때는 B코드를 실행시키고자 할 때 사용. (2개의 조건)
만약 ~라면, A하고 아니면 B하겠다.
if(조건식) {
코드;
} else {
코드;
}
③ if- else if문 : 한 문장에 여러 개의 조건식을 사용할 때 사용
if(조건식1) {
코드; // 조건식1이 true일 때 수행
}
else if(조건식2) {
코드; // 조건식1이 false이고, 조건식2가 true일 때 실행
}
else {
코드; // 조건식 1,2가 모두 false일 때 실행
}
- else if문의 개수는 제한이 없으나 너무 많이 사용하면 프로그램 실행 속도가 느려진다.
- if-else if문의 가장 마지막에 있는 else 블록은 생략해도 ok
- if-else if문 작성 시, 조건식의 순서를 어떻게 결정하느냐에 따라 프로그램 흐름이 완전히 달라지거나 오류가 발생할 수 있다.
④ switch문 : 하나의 변수 안에 저장되어 있는 값을 다수의 값과 비교할 때 주로 사용
switch(변수) {
case 값1 : // 조건1 : 변수가 값 1과 같을 때
코드; // 조건1이 만족할 때 실행
break; // 조건 1의 구문을 끝내고 switch문을 빠져나감
case 값2 : // 조건2: 변수가 값 2와 같을 때
코드; // 조건2를 만족할 때 실행
break;
default : // 조건 1,2 모두 만족하지 않을 때
코드;
- if문처럼 모든 형태의 조건식이 들어갈 수 있는 것은 아니며, '==' 연산자를 통해 두 개의 피연산자 값이 같을 때를 조건으로 사용할 수 있다.
- switch 구문의 괄호 안 변수가 등호식에서의 기준이 된다.
- 변수에는 모든 기본 자료형은 물론 String도 가능하다.
- 변수를 각 case값과 비교해 변수와 값이 같으면 case 속 코드를 실행한다.
- if문은 true, false에 따라 실행문이 결정되었다면, swtich문은 변수의 값에 따라 실행문이 결정된다.
- 값에 변수나 수식이 올 수 없음.
- case문의 값이 switch문과 일치하는 것이 없을 경우 default문이 실행되며, default는 생략할 수 있다.
- break;가 없을 경우 조건에 맞는 case를 시작으로 뒤따라오는 모든 case 구문이 실행되므로 break 키워드를 적절히 이용
'IT > JAVA' 카테고리의 다른 글
Java Section 05 : 제어문-2 (0) | 2025.01.06 |
---|---|
선택정렬 (0) | 2025.01.06 |
Java Section 03 : 연산자 (0) | 2025.01.04 |
쇼핑몰 프로그램 구현 (1) | 2025.01.03 |
Java Section 02 : 변수와 자료형 (0) | 2025.01.03 |